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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활정보

보이스피싱 예방법 '안심통화 서비스' 와 이미 당했을 때 '내계좌 일괄 지급정지'로 피해구제 방법

by 누돈자돈 2022. 12. 2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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은행을 사칭하는 보이스피싱 전화를 스마트폰에서 확인할 수 있는 '안심통화 서비스'가 시작됩니다. 또한 보이스피싱 피해 시 금전적 피해를 최소화할 수 있도록 본인 명의의 모든 계좌를 일시에 일괄 지급정지할 수 있는 '내 계좌 지급정지' 서비스가 시행됩니다.

 

안심통화 서비스

앞으로 SK텔레콤의 전화 앱 'T전화'와 스팸 차단 앱 '후후'를 사용하는 고객은 은행에서 건 전화를 받을 때 스마트폰 화면에 표시된 은행 로고와 안심 마크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은행에서 걸려 온 전화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.

 

그동안 은행 사칭 보이스피싱에 대해 우려될 때에는 '은행 전화번호 진위확인 서비스'를 이용할 수 있었지만 사용방법이 번거롭고 잘 알려져 있지 않았습니다. 

 

SKT T전화, 후후 어플리케이션

이와 달리 '안심통화 서비스'는 스마트폰에 설치한 T전화 또는 후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은행으로부터 걸려온 전화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 이것은 전국은행연합회가 보유한 은행 전화번호 데이트를 활용해 보이스피싱을 예방하고자 추진한 서비스입니다.


내 계좌 지급정지 서비스

보이스피싱 피해 시 본인 명의의 모든 계좌를 한꺼번에 지급정지하여 금전 피해를 최소 할 할 수 있는 서비스인 ;'내 계좌 지급정지 서비스'가 시행됩니다. 

이 서비스는 은행에서 사용하는 오픈뱅킹 서비스를 통해 피해자의 여러 금융계좌에서 자금을 한꺼번에 인출하는 보이스피싱 사례가 다수 발생하면서 개발된 방법입니다.

 

서비스 안내

지금까지는 보이스피싱 피해자가 각 금융회사마다 따로따로 연락하여 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앞으로 내계좌 지급정지 서비스를 이용하면 본인 명의로 개설된 전 금융권의 모든 계좌를 빠르게 지급정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https://www.payinfo.or.kr/

 

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

 

www.payinfo.or.kr:443

신청방법

해당 서비스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 또는 금융소비자 포털 파인에 접속하여야 '내 계좌 지급정지' 메뉴에 접속하면 본인인증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. 또한 2023년부터는 '어카운트인포' 모바일앱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일괄 지급정지를 할 수 있는 계좌는 본인 명의로 개설된 은행과 제2금융권의 수시 입출금식 계좌 및 증권사의 투자자예탁금 계좌입니다. 단 고객 본인의 요청에 따라 전자금융거래가 제한되는 보안계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.

 

이용방법

내 계좌 일괄 지급정지 서비스를 신청하면 추가적인 금융사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영업정 뿐 아니라 비대면 채널, 자동이체, 오픈뱅킹을 포함한 모든 출금이 정지됩니다. 하지만 지급정지된 계좌로도 입금은 허용됩니다.

 

해제방법

지급정지를 해제하려면 각각의 금융회사 영업정을 방문하는 등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.

 

서비스 금융사

현재 내계좌 지급정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은 50여 개 금융사입니다.

은행은 산업, 농협, 우리, 기업, 국민, SC제일, 하나, 시티, 수협, 대구, 부산, 광주, 제주, 전북, 경남, 케이, 카카오, 토스 등 19개 금융사입니다.

그리고 증권사는 DB금융투자, KB, NH투자, SK, 교보, 대신, 메리츠, 미래에셋, 삼성, 신한금융투자, 유안타, 유진투자, 이베스트투자, 키움, 하나, 하이투자, 한국투자, 한화투자, 현대차, 신영, 부국, 케이프투자, 다올 등 23개 투자사입니다.

그 외 제2금융권으로는 농협중앙회, 수협중앙회, 산림조합중앙회, 신협중앙회, 저축은행중앙회, 새마을금고중앙회, 우정사업본부가 있습니다.

 

이용시간

내 계좌 지급정지서비스는 연중무휴로 매일 0:30~23:30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. 단 부국증권과 케이프투자증권은 07:00~23:30까지 적용됩니다.

 

앞으로 '안심통화 서비스'와 '내 계좌 지급정지' 서비스로 보이스피싱 피해가 줄어들 수 있길 바랍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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